전주에너지독립운동 메인

함께 읽어보면 좋을 에너지 도서와 환경 관련 도서들을 소개해요.
에너지 책방

글로벌 그린 뉴딜

페이지 정보

전주에너지독립운동 13회 등록일2020.02.14

본문

글로벌 그린 뉴딜

: 2028년 화석연료 문명의 종말

 

[책소개]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이 현시대 전 지구적인 중대 과제인 ‘기후변화’와 관련해 세계경제의 패러다임 전환을 다룬『글로벌 그린 뉴딜』. 이 책은 전 세계의 미래, 인류, 같이 살아가는 생물, 공동의 행성을 위한 새로운 비전을 다룬다. 세계 곳곳에서 빠르게 가속도가 붙고 있는 “그린 뉴딜”이 바로 그것이다. 그린 뉴딜이라는 이름은 1930년대 대공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동원한 루스벨트의 뉴딜 정책과 유사한 비상 대책이라는 의미로 친환경 녹색 성장에 방점을 두고 지은 것이다. 기후변화로 인한 전 지구적 비상사태에 직면하여 미국과 유럽을 비롯한 세계의 젊은 세대는 그린 뉴딜에 대한 여론을 주도하며 사회를 혁명적으로 바꿀 대담한 정치 운동의 어젠다를 설정하고 있다. 최대 유권자 그룹을 형성한 밀레니얼 세대와, 그다음의 Z세대가 이제 기후 변화 문제의 해결을 촉구하고 나서고 있다.

저자는 지구온난화에 가장 책임이 있는 4대 핵심 부문, 즉 정보 통신 기술(ICT)과 텔레콤 부문, 전력(에너지) 및 전기 유틸리티 부문, 운송 및 물류 부문, 건축물(주거와 상업·산업·기관 건조물) 부문이 화석연료 산업과 절연하고 저렴하고 새로운 그린 에너지를 채택하게 될 것이며 화석연료는 붕괴될 것이라 전망한다. ‘정보 통신 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부문’에서 화석연료를 분리하고 녹색 에너지에 재투자하는 과업에는 애플과 구글, 페이스북 등 세계 최대의 인터넷 기업들이 앞장서기 시작했다. 이처럼 전 세계적인 그린 뉴딜 대중운동과 동시에 부각된 탄소 버블과 화석 연료 좌초 자산의 발생 전망은 향후 20년에 걸쳐 탄소 제로에 가까운 생태 시대로 인프라가 전환될 가능성을 열어 주고 있다. 리프킨은 지난 25년 동안 유럽연합과 중국에서 그린 뉴딜 유형의 전환을 직접 구현한 경험을 토대로 글로벌 경제를 개혁하고 지구상의 생명체를 살리기 위한 획기적인 비전과 실행 계획을 제시한다.


[저자]

저자 : 제레미 리프킨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워튼 경영 대학원Wharton School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고 터프츠Tufts 대학의 플레처 법외교학 대학원에서 국제관계학을 공부했다. 1994년부터는 워튼 경영 대학원 최고 경영자 과정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전세계의 최고 경영자와 고위 간부들에게 과학, 기술의 새로운 조류와 이것이 글로벌 경제,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또한 비영리 조직인 <경제 조류 재단>을 설립하고 이사장으로 재직하면서 사회의 공공 영역을 수호하기 위한 활발한 계몽운동과 감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여러권의 저서를 통해 경제, 노동, 사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했다. 특히 1995년에 발표한 '노동의 종말'은 폭발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키면서 노동 시간 삭감을 위한 사회운동의 기폭제 역할을 했고, '바이오테크 시대'(1998)는 생명공학 연구가 가져올 수 있는 문제를 제기하여 사회적 경각심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리프킨은 미국과 세계 각국의 정책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수많은 미국 의회 청문회에서 증언했으며 환경과 기술 분야의 많은 분야에 대해 정부의 책임 있는 정책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또한 CNN의'Larry King Live', 'ABC Nightline', 'Face the Nation'과 같은 미국의 주요 시사 프로그램에 출연하고 있으며, 영향력 있는 일간지와 주간지에 기고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으로 그는'내셔널 저널National Journal'이 선정한 <연방정부 정책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150명> 중의 한 명으로 이름이 오르기도 했다.


 [목차]

서문

1부 대붕괴: 이탈 경쟁과 화석연료 좌초 자산

1장 문제는 인프라야, 바보야!
3차 산업혁명 패러다임
점의 연결
인프라의 주인은?
구글 지배와 그 대안

2장 파워의 민주화: 태양과 바람은 공짜다
EU의 정치 활동가들은 어떻게 그린 뉴딜을 출범시켰는가
ICT와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재생에너지 인터넷

3장 탄소 제로 생활: 자율 주행 차량과 IoT 빌딩, 스마트 생태 농경
한계비용 제로에 가까워지는 운송 수단
IoT 빌딩
녹색 시대를 위한 미국 노동력의 준비
스마트 생태 농경
복원의 시대

4장 티핑 포인트: 2028년경, 화석연료 문명은 붕괴한다
2020년의 20-20-2
대파괴: 녹색 선을 넘어서
경고를 무시하면?
북미의 모르쇠
블랙 골드의 저주
경보를 울리는 금융계

2부 잿더미에서 부상하는 그린 뉴딜

5장 자이언트 깨우기: 목소리를 높이는 연금 기금
카를 마르크스의 명제를 뒤집어라
이론에서 실천으로: 혁명의 시작

6장 경제 변혁: 새로운 사회적 자본주의
무대 중앙에 올라선 사회적 책임 투자
비용은 얼마나 들 것인가?
돈을 찾아라
인프라를 되찾아라
ESCO: 그린 뉴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7장 사회 동원령: 지구의 생명체를 구하라
유럽에서 날아온 공문
생물종처럼 사고하라
방 안의 코끼리 세 마리
그린 뉴딜의 스물세 가지 주요 이니셔티브
피어 어셈블리 거버넌스

감사의 말
주석
찾아보기


 

전주에너지독립운동 메인

  • 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 주소 : [54994] 전주시 완산구 노송광장로 10 전주시청 8층
  • 전화 : 063)281-2959
  • 팩스 : 063)711-1237
  • 이메일 : ongoul21@daum.net